반응형
헌법의 기본원리(민주주의란)
서론
민주주의의 의의
헌법의 전문에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이 하여,” 라는 말이 있다. 헌법 전문역시 중요하다는 우리 최용기 교수님의 의견처럼 민주주의가 헌법에 있어서 기본원리의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민주주의는 모든 폭력적 지배와 자의적 지배를 배제하고, 그때 그때의 다수의 의사와 자유 및 평등에 의거한 국민의 자기결정을 토대로 하는 법치국가적 통치질서라고 한다. 이러한 민주적 기본질서를 내용으로서, 인권의 보장, 권력분립의 원리, 의회제도, 사법권의 독립, 복수정당제, 선거제도, 사유재산과 시장경제를 골간으로 한 경제질서를 들고 있다.
‘한’철학의 바탕으로 한민족은 민주주의질서를 이룩해야 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사회주의를 포용할 수 있는 한민주주의를 형성하는 것이 역사적 사명이다.
(1) 실천철학
민주주의는 사회생활의 실천원리의 하나로 파악할 경우, 민주주의는 이념적 개념이라기보다 역사적 개념이다. ‘한’은 홍익인간의 뜻을 담고있는데, 사람과 모든 생물에 가득 베풀어라는 것이 홍익인간의 의미이다.
(2) 정치원리
국민에 의한 통치라고 할 수 이싿. 이러한 정치형태는 국민에 의한 국민의 지배, 인간의 존엄성 보장, 정치과정의 자유와 공개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결국 자유와 평등의 동시적 조화적 실현을 강조한다.
본론
1. ‘한’의 의미
우리나라는 한국, 이안에 사는 사람은 한겨레, 우리들이 쓰는 말은 한글, 우리의 정신은 한얼, 이러한 한얼을 체계화 시켜놓은 것이 한철학이라고 한다.
‘한’사상은 이원론이 아닌 비이원론적이며, 실체적이 아닌 비실체적이며, 시원적이 아닌 비시원적이다. 이말이 현실에서 적용되어질대 한사상은 전쟁이 아닌 평화 갈등이 아닌조화를 지향하는 사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2. 한 철학의 원리
1. 상대성원리
한의 본질은 영원불변의 절대적인것이지만 현상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상대적이다. 인간은 같이 살 수 있는 공동질서와 윤리를 지켜야 할 것이며 아집과 편견 독선은 있을 수 없다.
2. 협동성원리
협동심의 뿌리는 전체적인 큰 하나라고 하는 의미의 ‘한’이다.
3. 조화성원리
신라의 화랑들은 도덕성과 감성적 놀이를 좌화를 이룬 것이다. 하나이면서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라고 하는 조화성 원리에 의거하여 어디서나 한민족은 호흡을 같이 했다.
그 외에 통일성과 평화성, 삼일일체성 원리도 있다.
3. 한민주주의의 내용
국민주권의 원리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권력분립주의, 사회적 법치주의, 복지주의, 문화주의, 국제적평화주의, 의회주의 ,복수정당제, 법원의 독립, 책임정치의 원칙을 그내용으로 하는 재세이화의 원리이다.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자유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역시 상대성 원리에 입각하여 상호이해와 정치체제의 공통점 발견을 위해 노력하여 보다 높은 차원의 큰 하나로 종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 자신의 정치적 의사형성은 대표자의 선거나 투표를 통한 영향력행사 이외에 언론의 자유 결사의 자유를 통한 여론의 형성 정당이 국민의 의사형성의 참여를 보장하는 것이다.
모든 국민의 정치과정에서 동등한 참여와 정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치과정의 공개성이 절대적인 요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