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넷플릭스 / 오징어게임 후기 ] D.P와 비슷하다. 한국 사회의 "돈 없는 사람들의 속사정" 빈곤층을 말하다.

 

"한국은 과연 잘 사는 나라인가."

여기에 대한 물음인 것 같다

 

 

단순히 오락 드라마가 아니라, 넷플릭스 드라마에는 무언가 시청자에게 던지는 이야기가 있다.

공중파에서는 해내지 못하는 뼈를 찌르는 듯한 이야기.

 

 

D.P 역시 한국 군대에 대한 내무 부조리와 차별, 남성 사병들의 인권에 대해서 이야기했었고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은 조선시대에 살았던 일반 백성들의 처절한 사투. 계급주의, 여성인권, 자국민이 자국민을 노비로 노예로 만들어서 복속 시켰던 역사 또한 이야기하였다.

 

이번 오징어 게임.

 

단순히 드라마를 시청하기 전. 예고편만 보고서 일본에 유명 만화 "도박 묵시록 카이지"가 떠올랐다.

 

이전에 이러한 컨텐츠를 가진 많은 작품들이 존재했고 사람들이 "돈을 걸고 하는 데스게임"은 언제나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연기로써도 인정 받은 유명 배우들 "이정재, 공유, 이병헌"이 참여한 드라마라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에 공개일 이전부터 주목받은 화제의 작품이였다.

 

드라마를 설명하면서 우선 이 게임에 참가한 주인공 이정재를 주목하자.

 

대기업에서 정리해고를 당한 후 자영업 실패와 이혼, 아내는 다른 남자와 재혼하고 딸의 양육권은 아내에게 뺏기고, 자신은 어머니와 함께 좁은 집에서 살지만 순수한 인간성을 지닌 주인공은 비참한 삶을 꾸역 꾸역 이어가고 있다.

 

돈이 없어도, 선함이 존재함을 보여주는 주인공은 시장 영세 생선가게에서 생선을 사서 집에 돌아가던 중, 음식물 쓰레기를 뒤지고 있는 길 고양이에게 생선 토막을 주는 등 상냥한 모습을 보이며, 아무도 파트너를 원하지도 않는 누가 보아도 가장 나약해 보이고 치매 증상이 있는 게임 참가자 노인에게 본인이 스스로 다가가서 같은 팀을 하자고 제안한다.

혼자 남게될 노인을 살리기 위해서, 게임에 패배한다면 목숨을 잃게 되는 데스게임에서 인류애를 보여준다.

 

 

결국 주인공은 어떻게 되었던 상처뿐인 해피앤딩으로 끝나게 되지만, 현실에서 이렇게 순수성을 지닌 인간이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다.

 

 

크게 3가지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1. 주인공의 시점에서 대기업에 근무하였지만, 정리해고 후 치킨집등 자영업의 연달은 실패로 이혼을 하게되고 아내는 재혼 후 새남편과 거주하고 적은 돈으로 하루 하루 근근히 살아가는 50대 남자의 비참한 삶.

 

2. 중소기업의 현실과 임금채불 문제를 이야기하였다. 줄 돈이 없다고 이야기하면서 버젓히 현금 다발을 옷 안감에 넣고 밖을 나가는 사장

 

3. 현 한국 사회에서는 있는 사람이 더 잘살고, 없는 사람이 더 못살게 되는 계급사회를 꼬집고, 인류애가 사라진 한국 사회를 마지막 편에서는 전부 꼬집게 된다.

 

이렇게 기회가 없는사회에서 결국 사회에 도태된 이들이 마지막으로 가게 되는 것이 "오징어 게임"으로 자신의 전부를 걸고 배팅하게 된다.

 

빚이 빚을 낳는다.

돈 없는 사람은 남녀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청년과 중년, 노인 등 연령에 차이가 있지 않다.

보면서도 정말 찜찜하고, 단순히 "데스게임"은 이 드라마를 풀어가는 하나의 수단일 뿐, 그 내용에 있어서 사람들이 왜 이러한 환경에 처했는지 그 인물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해석하게 된다.

 

유일하게 오징어 게임 관리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작품속에서도 이야기하는데 게임 참가자는 게임 속에서 실제 세계와 다르게 모두 동등한 "평등한 사회"라는 것을 만들어 준다.

 

밖에서는 돈이나 지휘에서 받는 차별이 존재하지만 게임에 배팅을 하는 게임 참가자는 오로지 게임판에서 모두다 동등한 권리를 얻으며 자유롭다.

 

죽음에 있어서도 여성,남성,노인,청년을 가리지 않고 공평하게 게임에 이기지 못하면 죽게 된다.

 

마지막 가난한 주인공의 어머니는 돈이 없어서 당뇨병에 인한 합병증 치료도, 수술도 받지 못하고 고독사로 죽은채 오징어 게임에서 귀가한 50대 아들을 맞이한다

 

우리사회는 과연 저소득층과 사회 실패자들에게 구원을 해주는 사회인가.

그들이 단순히 "노력"이 부족해서 인생의 밑바닥에서 살고 있다고 보는 것일까.

부모를 잘만나서, 또는 권력에 기생해서 잘살게 되는 우리 사회구조를 한번 곰곰히 생각해봐야할 문제이다.

 

왜냐면 현실에서는 오징어 게임 같이 이러한 밑바닥 계층을 쓸어가서 무인도에서 게임을 시키고 제거하는 경우는 없다.

현실속에서 그들은 결국 범죄자가 될 확율이 높으며, 밑에 계층을 사회가 구제하지 못 할 경우 사회는 강도, 살인 등 흉악 범죄율이 증가한다.

 

결국 잘 사는이도 타겟이 되어 죽고, 못사는 이도 죽는 데스게임인 것이다

 

 

전세계 G20 회원국 대한민국

OECD 국가 중 자살율 1위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 1위

이 중에서 한국인 자살은 청소년 , 청년 , 중년, 노인을 가리지 않는다.

 

한국 사회는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결과는 정의로운 가?" 사회 구성원은 이 물음에 답해야할 것이다.

 

넷플릭스 링크

https://www.netflix.com/

 

넷플릭스 대한민국 - 인터넷으로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시청하세요

스마트 TV, 태블릿, 스마트폰, PC, 게임 콘솔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마음껏 즐기세요.

www.netflix.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