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CB 질문도 많고, 더불어서 은련까지 가맹점 설명해준다
유럽 / 미국 / 동남아
3군대 여러번 여행다니기도 하고 업무도 해봤다.
유럽
VISA / MASTER = 2개를 주로 사용되고
은련 받는데는 아주 유명한 백화점이나 유명 가맹점 아니면 없다. 못쓴다고 보면된다.
JCB도 존나 쓸대 없다.
고로 유럽 여행 및 출장에서는 VISA 또는 마스터 수수료 면제 카드 쓰는게 유리하고, 유럽에서는 대부분 비접촉 결제를 좋아하니까 탭탭 기능 있는 카드 들고 가는게 좋다.
미국
미국이라고 적어놨지만 사실상 미국/캐나다 동일하게
VISA/마스터/디스커버 3개 강세다.
JCB는 하와이 제외 하면 사용처 거의없고, 은련도 유럽하고 비슷하게 백화점이나 유명 가맹점 아니면 거의 못쓴다.
수수료 0% 혜택볼꺼라고 미국 / 유럽에 남들 줄 서서 기다리는데 해당 JCB, 유니온 안되는 카드들 들고가서 개진상 짓하지말고 닥치고 비자/마스터나 만들고 가라
애초 비싼 연회비에 높은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이나, 프리미엄 혜택있는 P+P 카드 발급받아놓고 그지근성 못버리고 은련 달고 나갈 생각하는게 문제임.
그리고 대부분 비자/마스터 둘 다 가맹점 다 겹친다. 상관없고 마스터가 수수료가 비자보다 0.1% 저렴하니까 그냥 카드에 옵션 비슷비슷하면 마스터나 들고가라
동남아
VISA/마스터 2개 강세다.
필리핀 / 베트남 / 캄보디아 / 태국 등 등등 아무리 잘나가봤자 은련 안먹히는데 많다.
대망의 일본
코로나로 입구 봉쇄되기전까지 10번이상 일본 방문했고 은련카드 쓸려고 노력해봤는데
대부분 안먹혔다. 유명 관광지 아니면 근처 가맹도 부족하고 일본 자체가 워낙 보수적이라서 포스기 교체 안하는 곳도 많다
VISA/마스터/JCB + 신한카드
신한카드가 의외로 일본에 진출해서 자체망 가지고 있다. 한인들이 많은 오사카지역에는 흔하게 가게 결제할때 신한 로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반대로 도쿄는 없는곳도 많다.
그리고 일본 온라인결제에서 한국에서 발급한 JCB카드는 거의 안먹힌다. 카드 번호부터가 다르고 찐 JCB냐 짭 JCB냐 이건 단순히 수수료 차이일뿐이지 둘 다 한국에서 발급 한거기 때문에 애초 일본 온라인 사용자체가 안돼.
짱개
VISA/마스터/유니온페이
짱개 한정으로 유니온페이가 잘먹힌다. 그래서 짱개국 갈때는 유니온 들고다니면 뭐 할만하다.
반대로 생각해봐라 한국에서 제공하는 브랜드 "BC 글로벌" 이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게 수수료 0%에 해외에서도 결제가능한 카드다.
가맹점수 거의 종범이고 쓸만한 곳도 거의없다.
거의 BC카드 한국 한정이지, 어따 써먹냐.
한국 = BC 글로벌 / 일본 = JCB / 중국 = 유니온페이
이렇게 한중일 자체 브랜드가 있다고 보면된다.
일본인이 한국와서 물건 결제하거나 중국인이 한국와서 물건결제하거나 할때 BC 글로벌 카드 쓰면 수수료 0%로 혜택 누리는거지
그 나라에 맞게 쳐 들고가라 신카박 앰생집단같은세키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