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abortion)문제
-고의적인 낙태(deliberately induced abortion)
-치료차원의 유산(deliberately therapeutic abortion),
-자연유산(spontaneous abortion or miscarriage)
*낙태의 의미
낙태란 자궁으로부터 태아를 제거하여 그 결과 태아가 죽게 하는 것이다. 태아의 죽음은 무의식적인 유산으로 발생될 수도 있고, 화악약품이나 수술 또는 다른 방법에 의해 인위적으로 유발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낙태란 임신도중 어떤 때에 유발된 조치를 의미한다. 의학적으로, 태아의 자력활동불능상태로 간주되는 20주 이전의 유산이나 인위적인 태아제거를 낙태라고 정의한다.
(An abortion is the removal or expulsion of an embryo or fetus from the uterus(womb), resulting in or caused by its death. This can occur spontaneously as a miscarriage, or be artificially induced by chemical, surgical or other means. Commonly, "abortion" refers to an induced procedure at any point during human pregnancy; medically, it is defined as miscarriage or induced termination before twenty weeks' gestation, which is considered nonviable.)
1. 율장에 나타난 유산의 사례
혼외정사를 숨기기 위하여 유산을시도하거나, 재산의 상속(왕권계승)과 처첩들 간의 가정 내에 경쟁을 막기 위해 유산시도의 사례가 율장에 언급된다.
“수행자들이 심령술(psychic control)을 이용해서, 태아가 안전하게 출산되지 못하도록 하는 나쁜 염력을 여성의 자궁내의 태아(embryo)에게로 향하게 하여 살해한다.” [율장논서 ii, 441]
*불교는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것을 반대하는 계율에 의해 낙태를 금지하고,
의도적으로 생명을 빼앗는 것은 잘못이라 지적한다.
“비구가 의도적으로 살아있는 것으로부터, 비록 그것이 개미 한 마리에 불과하더라도-생명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의도적으로 인간존재에게서 생명을 빼앗는 비구는 -유산을 야기하는 정도라 할지라도- 더 이상 붓다의 재자가 아니다.” [Vin. I. 97]
“인간은 어머니의 자궁 안에서 정신체가 발생하는 순간, 즉 죽음과 재생의식(최초의식)의 발현사이의 기간에 존재한다.” Vin iii, 73]
이 내용은 인간은 임신순간에 존재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낙태- 불살생 계戒와의 관계
낙태는 오계가운데 첫 번째 불살생계(살아있는 생명을 헤치거나 죽이지 않는 계행)를 어기는 것이다. 이것은 다른 해로운 행위를 행하는 것과 같이 이생에나 미래 생에 부정적인 업의 결과를 초래한다. 인간의 삶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기회임을 감안할 때, 낙태는 태어로부터 그 권리를 빼앗은 것이다. 불교의 입장은 낙태는 살생과 같은 나쁜행위라고 간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태가 필요할 때가 있음을 직시한다. 어머니의 생명이 위험할 경우와 같이 태아보다 어머니의 생명에 가치를 보다 더 크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미성숙 된 상태보다 성숙된 상태의 존재를 헤치는 것이 보다 더 중대하다고 본다.
전통적으로 불교는 낙태를 부정한다. 낙태가 생명을 의도적으로 헤치는 것이기 때문이다.
*붓다의 가르침에 의하면, 살해의 행동이 성립되는 데는 5가지 조건들이 갖추어 져야만 한다.
① 살해되는 것이 살아있는 생명체
② 생명체의 존재에 대한 살해자의 인식
③ 살해할 의도
➃ 살해의 노력
⑤ 그리고 살해의 결과초래
*낙태가 어떻게 살해의 행위로 성립되는지 예를 살펴보면,
아이가 임신될 때, 생명이 생긴다①. 몇 주 후에 여성은 생명의 존재를 알게 된다②. 낙태를 원할 경우, 태아를 죽이려는 의도를 가진 것이다③. 낙태의 하기위한 노력을 하고➃, 낙태의 행위가 행해지면, 생명의 죽음이 발생된다⑤.
*업(karma)의 관점에서 보면,
낙태를 행하는 것은 태아가 인간으로 태어나서 선한 업을 지을 수 있는, 정신적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 나쁜 업을 겪도록 하는 것이다
* 어머니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의학적으로 낙태가 요구될 경우, 낙태에 대한 도덕적 입장은 낙태를 시술하는 자들의 의도에 좌우된다. 비록 필할 수 없는 낙태의 경우, 태아에 대한 자비심을 가지고 낙태의 시술이 이루어진다면, 도덕적인 해악이 선한 의도에 의해 줄어들 것이다.
*원하지 않은 임신에서의 낙태
동의된 행위의 결과로서의 임신
비동의의 행위의 결과로서의 임신
-infanticide(영아살해)
*원하는 임신의 경우에서의 낙태:
어머니의 건강상태에 대한 위험이나, 자연 유산,
또는 유아의 심각한 장애와 관련
* 낙태는 (1)성적욕망의 문제, (2) 성행위의 책임의 문제
업의 관점에서 조망할 필요가 있다.
Limit: Mother's Love
What do you think of abortion? I would say it's breaking the first precept.
What if it's done out of desperation? Let's say if you are the mother and the doctor say that it's either you or the baby, what will you do?
A mother's love is limitless to any children of her under any circumstances. (Okay, at least in most cases.) A mother, when seeing that her children are in danger, will not care about her own safety and will save her children first. That should apply to the unborn child as well, but that's my opinion and that's what I am prepared to do. It needs not apply to everyone.
If caught in a situation with no option other than to abort the unborn child, one can do good deeds in his/her name and transfer merits to him/her, wishing him/her a better bi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