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의 ERP 시스템에 사례연구 -
목차 | |
내용 | 1. 기업소개 및 프로젝트 팀 구성 ★팀 구성 및 역할소개 ★프로젝트 추진일정 및 방향 소개 프로젝트 개별 자료조사현황 소개 기업선정이유 소개 --------------------------------------------- ★현대자동차 소개, 기업연혁 및 조직도 ★기업 경영이념 및 경영목표 --------------------------------------------- ★매출현황(재무구조) ★사업분야 ★향후 미래 투자중인 사업분야 2. 기업 내 외부 환경분석 ★SWOT 분석 ★가치사슬모형 --------------------------------------------- 3. 기업 업무 분석 ★정보시스템이 도입된 분야(부분)의 업무흐름분석 - AS-IS (현행업무분석) - TO-BE(미래업무설계) --------------------------------------------- 4. 도입된 정보시스템 개요 ★도입된 시스템 내용(배경 및 목적, 도입방법 등) ★도입된 시스템의 효과 및 성과 ★향후 도입된 시스템의 발전 방향 --------------------------------------------- 5. ★프로젝트 기대효과 ★기대효과 설명 & 참고자료 공지 ★ 느낀점 |
★기업선정이유 소개
기업을 현대자동차로 선정한 이유는 많은 대학생들이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저희 학과 학우들도 관심깊게 이 자료를 열람할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전세계에서 8번재로 큰 자동차 회사로, 국내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현대 자동차 같은 경우 많은 자회사와. 제조공장 그리고 하부조직(1차,2차 밴드)들이 있어 그것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위해서 ERP시스템이 꼭 필요하고, 적용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내에서 유명한 대기업이기 때문에 자료조사할시 자료에 접근성도 높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위와 같은이유로 <9조>의 기업 ERP시스템 사례조사를 현대자동차로 타켓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소개>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29일 설립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완성차 생산·판매 업체이다. 2013년 기준으로 세계에서 8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이며, 시가 총액 기준으로 코스피 2위의 대기업이다. 코스피 시장에서의 명칭은 현대차이다. 3년 전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를 선포하며 기업의 방향성과 의지를 재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전 부문에 충실히 적용함으로써 2013년, ‘자동차를 넘어 삶의 동반자로’라는 기업비전에 또 한발 다가섰습니다. 인터 브랜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작년 대비 10단계를 올라서며 43위에 랭크, ‘글로벌 50대 브랜드’에 최초로 진입한 것과 전년 대비 5.2% 상승한 전 세계 462만 대의 판매 성과가 이를 입증합니다. 특히, 세계 최초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의 양산성공은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자동차 개발 의지와 기술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었던 매우 뜻 깊은 성과였습니다. 올 해에는 5년 만에 완전히 새롭게 탄생한 제네시스가 글로벌 명차 시장에 선보임으로써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줄 것입니다. 2014년, 현대자동차는 그 동안의 성장 과정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성장을 준비하는 한 해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우선, 글로벌화되어 있는 사업장과 관리체계를 혁신하여 조직의 효율과 역동성을 확보함으로써,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 하게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사업 구조와 중장기 성장 전략도 더욱 체계화하고, 보다 혁신적인 제품과 선행기술 개발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대자동차의 기업연혁>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미국 포드자동차와 합작 회사로 출발.
-창업자인 고(故) 정주영 회장은 1950년 현대건설 설립.
-1967년 12월 현대자동차를 설립.
-1968년 5월 울산공장 착공.
-1976년 국내 최초 자체 ‘포니’ 생산.
-국내 최초로 캐나다에 수출했다. 엑셀, 그랜져, 소나타 등을 생산.
-기아자동차의 주식 51% 인수 계약을 체결.
-내수시장 점유율 50.1%를 기록
-세계시장에서 TOP5위 진입
<현대자동차 설립 배경>
현대차의 탄생을 이야기하기 위해선 박정희 전 대통령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유는 그가 5.16으로 권력을 쟁취하고 바로 취한 정책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공업 보호 육성법
<현대자동차 경영이념 체계>
현대자동차그룹은 창립 이래 우리만의 고유한 정신과 가치를 계승하고 실천함으로써 지속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이렇듯 현 대자동차그룹이 추구하고 지켜나가야 할 가치와 변화의 방향, 그리고 미래상을 유기적으로 구성한 ‘경영이념체계’는 또 하나의 역사를 만들어 가는 구성원 모두의 목표이자 구심점입니다. 경영철학, 비전, 핵심가치를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함으로써, 구체적 인 실천을 약속합니다.
인류의 꿈과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 현대자동차그룹 경영철학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이자 경영활동의 근간이 되는 정신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하여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사회의 꿈을 실현한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세계로부터 존경 받고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초일류기업이 되 고자 다양한 경영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우리의 약속,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현대자동차는 자동차가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의미와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단순한 편의를 넘어 삶의 동반자로의 변화를 적극 수용하고자 합니다. 이에 비전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를 실현함으로써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것입니다. 나아가 현대자동차그룹의 구성원으로서 그룹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 (Together for a better future)에 함께할 것입니다.
<현대자동차 경영이념 목표>
현대자동차그룹이 반드시 성취해야 할 향후 10년 간의 사업 목표로, 구체적인 경영전략 및 실행과제를 통해 비전을 달성해나갈 것입니다.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어린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와 함께 하는 평생의 동반자
브랜드 선택에서부터 금융, 보험, IT서비스와 중고차까지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부문에서 최상의 고객경험을 실현하는 자동차 생활의 동반자
집과 일터, 휴식과 만남의 장으로 확장된 공간으로서 최고의 편안함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행복의 동반자의 의미를 실현함으로써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것입니다.”
2010년 말 기준 현대자동차 조직도 먼저, 전사적 차원의 조직도입니다.
지지 않았다. 현재 ERP를 도입한 기업으로는 IBM, 필립스 미쓰비시가 있었지만 개발된 ERP시스템이 한국 기업의 관행을 반영하지 못했기 때문에 도입 성공사례가 극히 드물어서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선뜻 할 수가 없었고 진행하기 위해서 신중하게 생각해야할 문제였다.
이러한 문제를 타계하기 위해서는 4가지의 방법으로 요약 할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최고경영층이 ERP도입 프로젝트의 개입을 하여 팀 내에 존재 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반발세력에 어필을 함으로서 강력한 추진의지를 나타냄으로서 모든 팀이 ERP시스템에 참여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보통 성공사례가 드문 시스템을 기업에 도입하면 새로운 경영방침에 참여 하기를 기업내부서 사람들이 꺼려한다. 그 이유는 부서들이 통합 및 업무 조정을 해야 하며 요구되면 최고경영자의 결단 없이는 실행이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는 근본적인 업무 혁신과 정보 시스템 기반 재구축을 위해 위에서 밑(톱 다운 방식)을 통해서 ERP도입을 해야 할 것이다.
2번째로는 ERP를 전체적인 업무 표준화를 정보의 공유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단위 부서와의 협상을 진행하지 않으면 단순 업무용 소프트웨어로 전락 할 수 있다. 과거에는 한국 기업 시스템에 ERP가 호환 지원되는 범위가 좁았기 때문에 사용이 힘들었지만 근래에 프로그램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서 출시가 되기 때문에 현재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ERP를 수정 보다는 업무 방식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ERP는 거의 모든 상황에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업무재구축 시스템을 포함하게 되는데 이유는 ERP도입 성공 여부는 BPR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BPR이란 품질, 서비스와 같은 성과를 측정을 개선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ERP 도입 이전에 BPR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세부적으로 조사 그리고 도입대상에 대해서 명확히 명시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반발을 미리 차단 할 수 있다.
IT경영자들은 ERP가 BPR에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게 적용 되어 효과가 있는 가를 먼저 평가하여 ERP시스템을 보완 확장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핵심 인물위주의 팀을 결성을 해야 한다. 즉, ERP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보유한 직원들로 구성을 해야 실패 가능성을 줄일 수 있고 적용 시킬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나 해외에서 ERP도입 하여 성공한 기업을 벤치 마케팅을 함으로서 보다 더 시스템 구축 성공률을 확률적으로 높일 수 있고 현대자동차 ERP시스템을 보완 개선 시켜 더 효율적이고 현대차동차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 할 수 있다.
위 표에 표시된 아사이나 도시바등의 기업 ERP 성공사례를 활용하여 현대자동차가 ERP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방법이 있다.
아래의 표에 표시된 아사이나 도시바등의 기업 ERP 성공사례를 활용하여 현대자동차가 ERP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방법이 있다.
★ 프로젝트 기대효과
1. 프로젝트를 통해 현대자동차에대한 기본지식과, 향후 전망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를 통해 현대자동차의 ERP시스템을 알게 되고, 기업에 정보처리시스템이 기업 깊숙이 자리 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ERP시스템은 기업이 거대해 질수록 필수불가결하게 필요하며, 지속적인 발전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4. 이 프로젝트는 향후 정보경영학과에 전공선택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현대자동차에 입사줜을 희망할 시 좋은 교육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5. 경영학과 내에서 선 후배와의 친밀도 증가에 큰 도움을 주었으며, 정보검색능력 및 팀원들이 협동심과 인내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참고자료
현대자동차 공식홈페이지 <기업경영 이념 및 경영철학 공시자료>
http://pr.hyundai.com/#/Pages/Intro/CompanyInfo/HMGroup.aspx
Oracle ERP 와 SAP ERP 의 차이에 대하여
http://blog.naver.com/zooty74/10022485199
현대기아자동차 ERP시스템 구축에 관해서
http://blog.naver.com/khn060408/220167943856
기타 정보수집원
1) www.hyundai.com 2) 네이버 금융 3) 블루테크솔루션
4) 전자신문
http://ciobiz.etnews.com/news/article.html?id=20120422120003,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1&dirId=110501&docId=1444021&qb=RVJQIOuwnOyghOuLqOqzhA==&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0&pid=S4u5NlpySD8ssuq6aBlsssssssG-004275&sid=VICJcgpyVl8AACqKDV0-
참고서적.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2008 정구현. 위즈덤하우스>